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DeFi 간단 설명 (바이낸스 자료 요약)

by 제이콥 2020. 4. 7.

https://www.binance.vision/ko/blockchain/the-complete-beginners-guide-to-decentralized-finance-defi

 

초보자를 위한 탈중앙화 금융(DeFi) 설명 | Binance Academy

탈중앙화 금융(또는 DeFi)은 공용 블록체인 위에서 작동하는 새로운 통화 시스템이며, 세계 금융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www.binance.vision

위의 바이낸스 자료를 읽고 요약해봅니다.

DeFi - 탈중앙화 금융

전통적인 금융은 중개자 역할을 하는 은행이나, 중재 역할을 하는 법원과 같은 기관에 의존했습니다. DeFI는 중개자가 없이 거래를 하는거라고 보면 됩니다.

DeFi는 금융서비스가 블록체인 위에서 돌아갑니다. DeFi는 블록체인상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단일 실패점을 제거합니다. 데이터는 블록체인 위에 기록되며, 수천 개의 노드를 통해 전파되므로, 검열 또는 잠재적인 서비스 중지가 좀처럼 벌어지기 어렵게 됩니다.


DiFi 활용 예시

대출& 임대 서비스

환전 서비스에는 유니스왑 (Uniswap)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까지 우리가 한국돈을 달러로 환전할 때, 은행에 가서 환전을 했습니다. 수수료를 내고요.

유니스왑도 환전 서비스를 합니다. 유니스왑은 블록체인 위에서 돌아가고요. 이 서비스는 중개자가 없습니다. 코인 공급자는 수많은 개인이 합니다. 교환하고 싶은 사람은 저렴하게 환전 신청을 할 수 있고요.


즉, DeFi는 기존 시장에서 중개자를 빼버리는 역할을 합니다. 중개자가 빠지는 대신, 비용이 줄어들고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거죠.

중개자 없는데 누구를 믿냐고요? 중개자 대신에 미리 작성된 정해진대로 수행되는 코드 (스마트컨트랙트 코드)를 믿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