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과비젼

여러 투자 책을 보면서 정해가는 나의 투자 전략

by 제이콥 2020. 7. 5.

최근에 투자 관련 책을 많이 읽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나의 목표와 전략을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한줄 요약해봅니다.

책 요약

부의추월차선 : 월급받아서 저축해서 부자되려면 60살쯤에 조금 여유로워질 수 있다. 이건 서행차선이다. 돈버는 나무를 만들어라.

존리 부자되기 습관 : 부자처럼 보이려고 노력하지마라. 매일 투자하는게 중요하다. 돈 아껴서 투자해라. 같이 동업하고 싶은 회사에 투자하라.

사경인 : 자신의 수익이 늘어가고 있는거를 파악해라. 시스템수익> 생계비용이면 넌 부자다.

랜덤워크 투자수업 :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은 다양하다. 사람은 시장을 이기기 힘들다. 인덱스에 투자하라.

부자의 지혜 : 육체, 정신, 영혼이 균형잡힌 부자가 되라.

15억벌고 은퇴하기 : 지식노동자가 되라. 자기계발하라. 행동하라.



책들을 읽으면서 제가 내린 결론은

  • 결국은, 돈은 서비스, 사업으로 벌어야한다.
  • 투자 자체로 부자가 되는건 꽤 오랜시간 걸린다. 빨리 부자되는 길은 아니다. 적어도 10년, 20년동안 천천히 가는거다.
  • 꾸준히 투자하는건 중요하다. 오래 갖고 있는다.
  • 하나에 몰빵하지마라.
  • ETF로 시장 전체를 구매한다.
  • ETF도 하면서 구매하고 싶은 주식/코인을 일부 산다. 떨어질때마다 산다.
  • 포트폴리오는 인생주기에 따라 조정가능하다.
  • 내가 산 주식/코인이 10배, 20배 오르는건 행운이 필요하다.
  • ETF가 아닌 개별종목으로 산다면, 내재가치, 공중누각을 만들 모멘텀이 있는지 체크한다.

인생목표

저의 부자의 기준은 아래 3가지를 만족하면 됩니다.

  • 시스템수익> 생계비용 ( 내 사업, 서비스로 매달 300만원 만들기)
  • 내가 하고싶은일 하면서 살 수 있는 것 (책읽고, 공부하고, 서비스 만들고, 운동하기, 카페도 운영해보고 독서모임도 하고)
  • 시간 여유가 있는 것 (외국에서 한달, 두달 살 수 있는 여유시간 만들기)

만약에요. 일을 안해도 300만원씩 나온다면요. 돈 걱정없이 제가 하고싶은걸 할 수 있습니다. 제가 하고싶은것 자체, 취미가 개발이고 서비스를 만드는거니까요. 돈걱정없이 회사 일을 안해도 저는 공부하고, 서비스 만들면서 살거에요. 그러면 더 잘될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30대 계획

방법은 2가지입니다.
수익 자체를 늘리는것, 그리고 투자하기

회사다니기.
공부하면서 서비스 만들기.
서비스를 하나씩 만들어나가기.

투자 계획은 이렇습니다.
제가 갖고있는돈을 항상 USDT로 넣으면서요.
주기적으로 코인, ETF, 주식을 매수합니다.
그리고, 제가 갖고있는 코인 중에 2%이내로 이자로
스테이블코인을 빌릴 수 있다면 빌립니다.
그 스테이블 코인도 마찬가지로 아래 비중으로 투자합니다.

  • USDT - 30%
  • 코인 - 30%
  • ETF (QQQ, SPY, 알아보기) - 20%
  • 주식 - 20%

'꿈과비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밀글 #3  (0) 2020.03.22
비밀글 #2  (3) 2020.03.14
비밀글 #1  (0) 2020.03.12
내가 선택한 부자 될 방법 4가지  (0) 2020.03.07
유튜브 시작한 이유  (4) 2020.02.02

댓글